RoomByOneself

중국 학교 졸업자 방통대 지원시 학력인증보고서 없을때 대체서류

2023-02-20 | 조회수 82 | 댓글수 0 | 추천수 0


중국 학교 졸업자 방통대 지원시 학력인증보고서 없을때 대체서류


최종학력이 중국학교인 사람들은 방통대 지원시 학력인증보고서를 제출해야한다. 미리 받아두었거나 시간이 넉넉하면 별 문제 없겠지만 나같은 경우는 모집 시작하자마자 공자학원 통해서 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재수가 없었어서 추가 모집기간도 한참 넘겨 추가합격자 발표날;;까지 넘겨서 학력인증보고서를 받을수 있었다.




https://codenamehealer.tistory.com/483

공자학원에서 중국학교 학력인증보고서 받고 학신망에서 확인하기

해외대 졸업자가 해당국이 아닌 타 국가에서 구직활동할 땐 좀 많이 귀찮다. 대졸자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국내 대학도 이름도 못들어본 대학들이 많은데 해외대는 진짜 탑클래스 대학교 아니고

codenamehealer.tistory.com


이 글에서 말했다 싶이 공자학원은 발급권한을 위임받아서 해주는 곳이 아닌 그냥 말 그대로 "발급대행"만 해줄 뿐이다. 개인적으론 그저 발급대행일 뿐이고 이후 돌발상황 발생시 대처라고 할 것도 없고 그저 독촉 전화만 넣는 정도의 업무만 하는게 8만원이나 받을 정도의 업무인가 마음에 안들었지만 뭐 어쩌겠는가. 서비스 이용객 자체가 적으니 이런식으로 운영해도 아쉬운 사람들이 계속 맡길 뿐.

암튼 개 열받은 상태로 학신망을 뒤졌고 직접 학력인증보고서를 발급받는 링크를 찾았다.
https://www.chsi.com.cn/wssq/
(이곳)

똑같이 한달이 걸린다는 것을 보면 아마 공자학원에 맡기는 것과 똑같은 시스템인듯 했다. 공자학원에 맡기는 것이 싫다면 직접 할수 있는거 같지만 내가 해보지 않아서 완전히 똑같은지는 알수없음. 이러나 저러나 나는 시간이 없다. 학신망을 좀더 뒤져보니 교육부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라는 것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재학생 및 졸업생 모두가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로 담고있는 내용은 학력인증보고서와 거의 비슷하다.



좌측이 교육부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 우측이 학력인증보고서. 둘의 내용의 차이가 거의 없다.
좌측이 교육부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 우측이 학력인증보고서. 둘의 내용의 차이가 거의 없다.


교육부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는 애초에 학교에서 내 정보를 직접 입력해주지 않으면 생성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이미 생성된 자체로 학교의 인증을 거쳤음이 증명이 된다. 두 서류 모두 학신망을 통해 발급되었으니 (정확히는 어떤 기관을 거치겠지만 암튼) 발행처도 같은거고. 나같은 경우는 학교에서 사진을 등록해주지 않아서 이점이 염려되었으나 방통대 측에 문의한 결과 사진이 없는 경우는 지금껏 없었지만 (...) 사진이 없는것이 문제되지 않으며 교육부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로 학력인증보고서가 대체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야호! 나중에 받은 학력인증보고서를 보니 여기도 사진은 없다. 다른 블로그들은 다 사진이 있었던거 같은데 또 그새 양식이 바뀐듯... 그리고 교육부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는 신청 하자마자 바로 생성발급이 되고 유효기간이 있지만 기간내 연장신청을 하면 계속 연장할수 있는것으로 알고있다.

귀찮은점은 학신망 자체가 중국내 핸드폰 번호가 없으면 가입 자체가 안되고, 어찌어찌 핸드폰 번호를 만들어 가입을 하더라도 외국인 학생의 경우 이름을 학교에서 멋대로 등록하기 때문에 여권상 이름과 다르게 등록된 경우가 많아 조회가 안되는 사례가 너무 많다. 최악의 경우 학교에서 정보 입력 누락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사실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를 발급받는 과정이 마냥 쉽다고 할순 없다. 하지만 일단 가입에 성공하고 조회만 넘기면 교육부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를 발급받는것 자체는 쉽다. 그 전까지의 과정이 너무 힘들 뿐...

그리고 학력인증보고서가 교육부 온라인 학생 신분 확인 보고서로 대체되는것은 방통대 사례만 알기 때문에 타 대학에서는 대체가 될진 모르겠다. 모쪼록 이 글 보는 사람들 다 잘 해결되길 바란다. (왜냐면 이 글 보는거 자체가 진짜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보는거란걸 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