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조건 자바다.
국비지원 학원 수료한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si업체를 간다는 전제하에 쓰는 글임을 참고 바란다.
우선 나는 코딩 처음 시작할 때 솔직히 자바가 뭔지 파이썬이 뭔지 1도 모르는 상태에서 코딩을 시작했다. 초딩 때 재미로 두들기던 html이 코딩의 한 종류라는 것도 수업 들으면서 알았음.... 암튼 반년가량의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큰 결정인 만큼 어떤 언어를 배워야 할지, 어떤 커리를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을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자바라는 언어는 솔직히 초급자한테 친절한 언어는 아니다.
php나 파이썬으로 똑같은 프로그램을 짜면 한 두줄이면 끝날 것을 자바는 10줄 가까이 되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다.
그래서 코딩 수업 찾아보면 자바는 오후반이나 단기반 같은 수업을 찾아보기 힘들고 거의 종일반 수업만 있다.
그치만 어려운 만큼 나중에 다른 언어로 틀때 다른 언어의 허들이 낮아보이는 장점이 있다.
그러니 코딩을 처음 시작할땐 자바이다.
그리고 커리큘럼은
자바 + oracle sql + 프론트엔드 (거의 html 자바스크립트 제이쿼리 ajax ) +jsp&servlet + spring
으로 이루어진 커리큘럼을 고르면 된다. 대부분 jsp&servlet 정도까지 힘겹게 듣다가 spring에서 나가 떨어진다.
그치만 spring은 취업할때 상당히 많은 곳에서 사용하므로 힘들어도 꼭 어떻게든 자습을 하길 바란다.